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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노쇼' 피해 골치…피해보호법 없어
"추석연휴 기차표 반환 39%, 손실액 55억"
윤경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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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11/13 [10:45]   최종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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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추석 연휴기간 판매된 열차 승차권 10장 중 4장이 반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30만매는 재판매를 하지도 못했다.

 

코레일에 따르면 추석 연휴기간 동안 반환된 승차권은 전체에 265만매(38.9%)에 달한다. 아울러 재판매를 하지 못해 발생한 손실액도 55억원에 이른다.

 

예약이 몰렸던 지난 달 4-6일 반환비율의 경우 40.4%에 달해, 평상시 반환 비율인 22.5%와 비교했을 때 2배 이상의 차이가 발생했다. 예약을 한 뒤, 서비스를 이용치 않는 이른바 '노쇼(No Show·예약부도)'고객 때문이다.

 

결국 코레일은 낮은 반환수수료를 이유로 지목하고, 수요가 집중되는 명절이나 주말에 반환수수료 기준을 차등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유재영 사장직무대행은 "노쇼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고객에게 돌아가고 철도 경영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반환수수료 제도개선 등 노쇼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 고객의 피해를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계, 요식업계 등도 노쇼문제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긴 마찬가지다. 수익적인 손실은 물론이고 또 다른 환자, 고객 등도 노쇼고객의 예약에 밀려 서비스나 상품의 혜택을 받을 기회마저 뺏기고 있다.

 

외래 진료 예약을 한 후 예약자가 나타나지 않거나 공연 좌석을 예약하고 참석하지 않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지난 달엔 한 식당 주인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한 건설업체가 400여명분의 회식을 예약한 뒤, 식당에 나타나지 않았다며 피해를 호소하는 내용을 게재, 누리꾼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병원과 업체 등은 발만 동동 구를 수 밖에 없다. 노쇼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법·제도적 근거가 전무하기 때문. 일부 업체들은 예약금을 거는 방식으로 노쇼에 대응하고 있지만, 피해는 여전한 상황이다.

 

공정거래위원회도 식음료업계에 위약금제도를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나, 현재까지 마련되지 않은 상태다.

 

한 요식업계 관계자는 "대표메뉴는 예약을 받고 미리 준비를 해야 하는데, 예약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고스란히 손실로 이어진다"며 "최소한의 예약취소시간이 마련되는 등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야 노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경제연구원이 지난 2015년 음식점·병원 등 업체 10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노쇼로 인한 사회적 손실은 4조5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윤경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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