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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칼럼] 타워크레인 사고 '재발 방지책'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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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12/21 [12:06]   최종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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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경찬 본지 편집국장    

지난 10월 10일 오후 1시 36분께 경기 의정부시 낙양동 용암마을 12단지 신축 및 철거작업을 하던 중 타워크레인이 전도(顚倒)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14층 높이 타워크레인에서 작업을 하던 근로자 4명 중 3명이 지상으로 추락해 숨졌다. 다른 근로자 1명은 다행히 안전바를 착용해 10층 높이에 걸쳐 있는 상태에서 구조됐다.

 

또 지난 9일엔 경기도 용인의 한 물류센터 신축공사장에서 36층 높이의 타워크레인이 옆으로 넘어져 타워크레인 위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 7명이 지상으로 추락하는 바람에 3명이 숨지고 4명이 다치는 변을 당했다.

 

이 뿐 아니라, 18일엔 경기도 평택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L자형 러핑 타워크레인이 마스트(기둥) 1개를 더 높이는 인상작업 중 지브(붐대)기 아래로 껶여 작업자 1명이 떨어져 숨졌다.

 

이처럼 타워크레인 사고는 대형 인명 피해로 이어져 타워크레인 작업은 숙련된 기술자들 간의 고도의 협업이 필요하다. 그만큼 철저한 대책이 필요함에도 허술한 안전 관리와 종사들의 안이한 판단으로 사실상 인재(人災)나 다름없는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이다.

 

타워크레인 사고 원인과 안전 대책은 이미 분명하게 나와 있다. 타워크레인 사고 땐 나라 전체가 떠들썩할 정도로 관심이 컸고, 온갖 대책도 쏟아졌다.

 

그럴 때마다 타워크레인 작업 시, 충분한 인력 투입 의무화와 안전교육 책임 강화, 사고 재발 업체 퇴출 등을 포함한 처벌 강화 등 다방면에 걸쳐 강조한다.

 

얼마든지 막을 수 있는 안타까운 인재임에도 되풀이 되는 것은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타워크레인의 안전 관리엔 행정안전부·고용노동부·국토교통부 등 3개 부처가 관련돼 있으나 권한만 챙기고 의무는 뒷전이어서 안전 불감증에 휩싸여 있디.

 

정부는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정부는 잦은 타워크레인 사고의 재해 예방대책을 철저히 세워 타워크레인 사고가 더 이상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 이유다.

 

지금까지의 안전 대책은 건설 현장에서의 사고를 막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이해가 가지만 근본대책이 아니어서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란 비판이 나온다.

 

현재 등록된 타워크레인 6000여대가 전국에서 작업 중이나, 20년 이상 된 타워크레인이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복잡한 하도급 계약으로 관리의 사각지대인 곳이 타워크레인 시장이기도 하다. 또 이처럼 큰 사고가 잇따르고 있음에도 처벌이 대부분 벌금형에 머무는 것도 큰 문제란 지적이다. 그래서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작업에 국가기술자격제도를 도입,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양성해 투입하는 예방 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에 설득력을 얻고 있다.

 

다시 말해 눈가리고 아웅하던 종전의 대증요법과 달리, 기존 관행과 구조적 요인까지 차제에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타워크레인 전복은 전형적인 토목 후진국형 사고다. 세계적인 고층 빌딩 건설을 자랑하는 우리 건설업 수준과 맞지 않는다. 단순히 기술적 문제로 보기 어렵다는 추측이 가능케 되는 부분이다.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정부가 타워크레인 사고 현장에 대한 안전진단과 함께 건설기계관리법을 통해 타워크레인의 주행속도 및 변형·부식 상태, 구조 등을 등록해 관리키로 한 것은 잘한 일이다,

 

따라서 이 같은 문제가 더 이상 발생치 않도록 현장에 대한 철저한 감독과 대책을 시급히 마련, 재발방지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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