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물검지센서연내 100% 완료·2020년까지 내진율 100% 확보
사람 투자를 늘려 불완전하고 차별적인 노동환경을 바로잡고 장애‧노후 인프라를 개선했다. ‘정시성’보다 ‘안전’으로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전환해 시스템과 매뉴얼도 보강했다.
우선, 승강장안전문 안전 담당 외주 정비원 전원을 직영으로 전환하고 인력도 146명에서 206명으로 늘린 데 이어, 올해 3월에는 이들을 포함한 서울교통공사의 무기계약직 전원이 정규직 전환됐다. 전국 지자체 산하기관 최초다.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전동차, 주요 핵심부품, 신호 시스템 등 장애‧노후 인프라와 관련해선 사고 이후 지난해 5465억원을 투자해 보강에 나섰다.
비상상황 발생시 탈출을 방해했던 ‘승강장안전문 고정문’을 개폐 가능한 비상문으로 교체하는 작업은 연내 완료한다. 2020년까지 내진율 100%를 확보하고 2023년에는 1~8호선 안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스마트통합관제센터’가 문을 연다.
또한 정비원이 작업 중인 사실을 모르고 열차를 운행시키는 등 위험상황을 막고, 2인1조 작업 원칙 같은 안전 매뉴얼을 어기는 일도 불가능하도록 시스템과 매뉴얼도 보강했다.
외주에서 직영으로 전환되면서 이원화(정비원↔전자운영실↔관제센터)됐던 연락체계가 일원화(정비원↔관제센터)돼 소통이 빨라졌고 24시간 ‘승강장안전문 관제시스템’이 작년 4월 가동에 들어가면서 현장 정비상황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졌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올해 들어 승강장안전문 고장 건수(961건)는 2017년(1,487건), 2016년(1,876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35%, 49% 감소했다.
작년 한 해 발생한 철도사고(5건)도 전년(12건) 대비 절반 이상 급감했다.
구의역사고 이후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핵심적으로 추진한 지하철 안전보강대책은 크게 ▶승강장안전문 안전 강화 ▶안전업무직 외주→직영→정규직 전환으로 안전한 작업환경 보장 ▶전동차 등 노후시설물 개선, 세 가지다.
또한 시는 구의역사고 직후 가장 먼저 승강장 유지관리 업무를 직영(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고 인력‧조직을 확충해 ‘안전의 외주화’를 바로잡은 데 이어, 올해 3월에는 승강장 유지관리 업무를 비롯한 안전업무 5개 분야 무기계약직 전원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정규직으로 전환되면서 외주업체에서 근무할 당시와 비교하면 연 급여가 최대 95% 오르는 등 작업자의 처우도 대폭 개선됐다.
구의역사고 피해자인 김 군과 함께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비슷한 시기에 위탁사에 입사했던 박모 군의 경우 일반직 전환 후 보수가 3,980여만 원으로 위탁사 근무 당시(연간 약 1,940만원)보다 95% 상승했다.
평가급, 연차수당을 제외한 실질급여도 약 1,420만원(69.7%) 상승했다. 직영전환 안전업무직 전체로는 연 급여가 평균 66% 올랐다.
아울러 시는 사고 이후 450억 원을 투입해 승강장안전문 시설물을 개선한 데 이어, 서울교통공사는 올해 안전예산을 전년 대비 1,311억 원(23.6%, 5,559억→6,870억) 증액했고, 올해 도시철도 최초로 노후시설 개량에 대한 국고보조금 383억 원도 확보했다.
또, 양공사 통합 효과로 연 214억 원 이상의 안전재원도 마련했다.
/변완영 기자
<저작권자 ⓒ 매일건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구의역 사고, 외주화, 사람투자 관련기사목록
|
많이 본 기사
|